6.17 대책후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확인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정책

6.17 대책후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확인

반응형

6.17 대책 후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확인

 

 

 

 

 

안녕하세요!! 친절한 상추입니다 :))

 

 

 

지난 몇 주간 부동산은 크게 술렁였는데 개인적으로 너무 바빠서 포스팅을 못했네요. 몇일에 걸쳐서 지난 정부의 21번째 부동산 대책인 6.17 부동산 대책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늦게나마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부동산 대책으로 조정대상지역의 개편이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투기과열지구로 규제의 강도가 격상된 지역도 있고, 비규제지역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들어가게 된 곳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 수도권에서는 이제 대부분의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의 규제를 받게 되었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총 투기과열지구는 총 48곳이 지정이 되었고(이전에 지정되었던 곳과 현재 추가된 곳의 합계가 48곳) 조정대상지역은 총 69곳이 되고 말았습니다.

 

 

 

먼저 투기과열지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서울 : 25개 구 전부 투기과열지구입니다.

 

경기 : 과천 (17년 8월 3일 지정)

        성남 분당 ( 17년 9월 6일 지정)

        광명, 하남 ( 18년 8월 28일 지정)

        수원, 성남수정, 안양, 안산단원, 구리, 군포, 의왕,

        용인수지, 기흥, 동탄2신도시 (20년 6월 19일 지정)

 

인천 : 연수구, 남동구, 서구 (20년 6월 19일 지정)

 

대전 :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20년 6월 19일 지정)

 

대구 : 수성구 (17년 9월 6일 지정)

 

세종 : 세종시 (17년 8월 3일 지정)

 

 

이렇게 해서 총 서울 25개구 + 경기도 14곳 + 인천 3곳+ 대전 4곳 + 대구 1곳 + 세종시 1곳 해서 총 48곳이 현재 투기과열지구로 지정이 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조정대상지역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서울 : 25개 구 전부 조정대상지역입니다.

 

경기도: 과천, 성남, 하남, 동탄2신도시, 광명, 구리, 안양동안, 광교지구, 수원팔달, 용인수지.기흥, 수원 영통.권선.장안,안양 만안, 의왕, 고양, 남양주, 화성, 군포, 안성, 부천, 안산,시흥, 용인처인구, 오산,평택,광주, 양주, 의정부가 지정되었습니다.

 

위의 지역에서 일부지역은 제외된 지역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남양주에서는 화도읍, 수동면 및 조안면은 제외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안성에서 일죽면, 죽산면 죽산리 , 용설리, 장계리, 매산리,장릉리, 장원리, 두현리 및 삼죽면 그리고 용월리,덕산리,율곡리,내장리,배태리 제외되었습니다.

 

세번째로 용인시처인구에서 포곡읍과 모현면, 백암면, 양지면 및 원삼면 가재월리, 사암리, 미평리, 좌항리, 맹리 두창리는 제외되었습니다.

 

네번째는 경기도 광주입니다. 경기도 광주에서는 초월읍,곤지암읍,도척면,퇴촌면,남종면 및 남한산성면은 제외되었습니다.

 

다음은 인천입니다.

 

인천은 중구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가 조정대상지역이 되었습니다.

 

대전은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가 조정대상지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종시가 조정대상지역입니다.

 

그리고 충북에서 청주가 이번에 조정대상지역으로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청주에서는 낭성면, 미원면, 가덕면, 남일면, 문의면, 남이면, 현도면, 강내면, 옥산면, 내수읍 및 북이면이 제외되었습니다.

 

그래서 조정대상지역은 이번 21번째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서 전국 총 69곳이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지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조정대상지역이 되거나 갑자기 투기과열지구로 지정이 되면서 현재 시장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정부에서는 유예기간을 정확한 공시가 없이 갑자기 정책이 나오다 보니 계약을 해놓은 사람들은 혼란에 빠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뉴스기사를 보다가 이런 글을 보았습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은 규제는 또다른 풍선을 낳고 풍선은 또다른 규제를 낳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렇습니다. 이번 정부의 6.17대책은 정부가 계속 번져나가는 시장상황에서 풍선을 잡기 위해서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었습니다. 하지만 뉴스에서 보면 알다싶이 이번 규제에서 빠져나간 김포와 파주쪽으로 몰리면서 불과 일주일 만에 엄청난 가격 상승이 김포쪽에 있었다고 합니다.

 

과연 현재의 정책의 방향이 맞는 것일까요? 저는 그 물음에 솔직히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