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정책

사전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사전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친절한 상추입니다 ::))

 

 

최근의 부동산에 대한 가장 큰 두가지 이슈라면 바로 고공행진으로 한없이 치솟고 있는 전세가격과, 사전청약인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사전청약이 무엇인지 한번 같이 생각을 해봤으면 합니다.

 

 

사전청약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청약은 본청약 전 일부 물량에 대해 먼저 진행하는 청약으로, 주택을 조기에 공급해 실수요자들의 피닉바잉을 막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청약을 말합니다.

 

 

쉽게 다시 말하면 청약보다 더 먼저 시행하는 청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사전청약에 대한 신청자격도 본청약과 마찬가지로 무주택세대의 요건과 거주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사실 사전청약 사전청약 하는 이유가 이번 정부에서 3기신도시에 대해서 사전청약을 바로 2021년부터 실시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어쩌면 이 사전청약때문에 이렇게 수도권에서 전세가격이 급등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

 

왜 그럴까요?

이유는 3기 신도시중에서도 알짜배기 청약지역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남교산지구나 과천은 3기신도시중에서도 좋은쪽에 속하므로 해당지역에서 무주택세대의 기준을 유지하면서 사전청약을 통해 내집마련을 하려는 수요가 몰리기 때문입니다.

분양가 상한제등이 시행된 상태에서 사전청약에 당첨만 된다면 시세차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금액도 몇억은 충분히 되기 때문에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청약을 하는 시점도 해당지역의 토지 지구계획과 토지보상문제 그리고 택지조성등의 사업이 시작되고 나서 착공이 들어갔을때 청약이 되는데, 그보다도 1~2년전에 실시하는 것을 사전청약인데 이 또한 리스크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모든 공사완료가 계획대로 이루어진적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이렇게 까지 사전청약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 현재 서울의 신규공급되는 신축의 아파트는 2020년을 기점으로 2023년까지는 거의 절반씩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현재 부동산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서울의 집값은 생각하기 싫을 정도로 올라버릴것입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서 3기신도시 카드를 꺼내들었고 해당토지의 보상도 안끝난 시점에 사전청약을 하면서 무주택세대의 시간을 벌기 위한 방법입니다.

 

 

사실 2018년 913대책 이후로 다주택자들의 손발은 이미 끊어져버린 상태에서 2019년과 2020년 부동산 시장은 무주택자와 1주택자들의 우수입지로 몰리며 갈아타기 수요가 이끄는 부동산 시장이었습니다. 그동안 청약에서 소외받던 2030세대가 영끌까지 하면서 대출을 받아 서울의 집을 장만했고 이런 수요 하나가 생길때 마다 신고가를 기록하며 부동산 상승을 이끌었는데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사전청약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사실 사전 청약도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공사가 계획대로만 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중간중간 여러가지 문제로 완공이 뒤로 미뤄질 수 있는 상황에서 사실 정부가 사전청약으로 얼마나 부동산 시장을 잠재워줄수 있을지 걱정은 됩니다. 이미 부동산정책에서 만큼은 떠난 민심이 상당히 크기 때문입니다.

 

 

영끌이란 단어가 왜 나왔고, 줍줍이란 단어가 왜 나왔을까요? 그것은 이번 정부가 주먹구구식으로 부동산 대책이 나오다 보니 그것으로 피해를 보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움직이면서 나온것입니다.

 

 

3기신도시로 공급되는 지역인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하남교산, 과천 등의 지역의 공급이 재때 이루어지지 않고 뒤로 미뤄진다면 2020년 오르는 부동산 장보다 더 가파른 상승이 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좋은 입지에 한정된 물량에 살고 싶어하는 수요가 늘어나면 그 가격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과연 사전청약의 일정으로 2021년과 2022년 신규공급되는 물량이 부족한 시장상황을 잠식시켜 줄 수 있을까요?

 

 

 

 

 

 

3기 신도시의 청약 일정입니다. 왠지 사전청약이라고 하니 본청약이란 헷갈려 당첨만 된다면 3년정도 지나면 입주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 이 사전청약이란 것이 본청약보다도 1~2년 전에 시행되는 것이므로 그것을 반드시 생각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