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GTX-A 노선 서북권 역세권 아파트 상승한다
오늘은 GTX- A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3개의 A, B, C노선이 예타 통과 및 착공에 들어갔고 올 6월 이전에 D노선이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이렇게 공사가 진척이 되어가고 있는 A노선의 경우, 노선을 중심으로 집값이 이미 많이 올랐지만, 만약 준공이 되어서 GTX가 다니게 되면 다시 한번 집값은 어떻게 될까요?
우리는 이미 착공이 들어가서 이제는 개통을 앞두고 있는 A노선에 집중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A B C D 노선 중에 현재 착공에 들어간 유일한 노선인 A노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예정 역세권 인근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최근 몇 년간 어떻게 가격이 변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GTX는 수도권 광역 철도로 서울의 중심지역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철도를 말합니다.
그중에 A노선의 전체 정류장을 살펴보면 파주(운정)- 킨텍스 - 대곡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을 잇는 서울 강남 삼성을 중심으로 서북쪽과 동남쪽을 잇는 GTX 노선입니다. 전체 길이는 총 83.1KM로 10개 정거장이 설치가 됩니다. 그리고 계획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하지만 공사라는 것이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특성상 조금은 뒤로 미루어져서 개통이 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공사는 열심히 진행을 하고 있고,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각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1공구부터 6공구까지 공사가 진행 중이며 최근 공사가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사가 진행되는 모습은 GTX A 노선 페이지를 통해서 알 수 있으며 어제 공사현장의 사진이 올라와서 올려보도록 합니다.
작성 날짜를 보면 어제 3월 15일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GTX - A 노선의 볼 때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이 있습니다.
사실 이 노선과 모든 노선이 운정에서 동탄을 잇는 노선이라고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전체 이용객 중에 운정에서 타서 동탄에서 내리고, 동탄에서 타서 운정에서 내리는 승객의 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사실 A 노선도 운정에서 타서 삼성까지 이용을 하고 삼성에서 타서 동탄에서 내리고, 동탄에서 타서 삼성에서 내리고 다시 삼성에서 타서 운정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보입니다. 즉 수도권 지역에서 강남까지 이동을 시켜주는 노선이라고 봐야 GTX를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개통이 되면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6분,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의 시간이 걸리게 될 것입니다. 즉 커피를 한잔 가지고 타서 마시면서 가면 그 커피를 다 마시기도 전에 도착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하철이란 교통수단과 비교해볼 때 엄청난 변화입니다.
그럼 먼저 오늘은 GTX A 노선의 운정신도시와 킨텍스 대곡 예정 역세권 지역의 집값의 변화를 보고 다음 포스팅에 다음 동탄과 용인구성 그리고 성남 예정 역세권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주 운정역입니다. 캡처는 호갱 노노 사이트를 통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운정역의 위치는 대략 운정역 센트럴 푸르지오 옆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역세권 3개 대장 단지가 오른쪽에 보이실 텐데요. 힐 푸아라고 부릅니다. 힐스테이트 운정 , 운정 센트럴 푸르지오 , 운정신도시 아이파크인데요.
현재 나와있는 매물을 볼 수 있는 힐스테이트 운정의 경우 최근 3년간 실거래가를 34평의 A타입으로 보았습니다.
앞으로 힐 푸아의 단지는 점점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역세권에 위치한 대장 아파트로써 앞으로 그 수요도 계속 상승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운정역에 힐 푸아면 동탄역이라면 우 포한이 되는 그런 현재 대장의 아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2018년도에 4억 원이었던 아파트는 현재 최고가는 약 9억 원 정도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역인 킨텍스역입니다. 킨텍스역은 일산에 위치해있으며 역의 위치는 킨텍스 사거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보이는 사거리에 킨텍스 역이 위치하게 되며 킨텍스 윈 시티와 킨텍스 꿈에 그린 아파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킨텍스 꿈에그린 35평 A타입 최근 3년간 매매 가격 그래프를 봤습니다. 2019년 7억 6천만 원대였던 매매 가격은 최근 14억 5천만 원 정도의 실거래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아직 신축이라 매매거래가 많지 못하지만 본격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아마 15억은 금방 훌쩍 넘어설 것이라고 보입니다.
다음은 대곡역입니다.
대곡역 정거장을 기준으로 5시 방향에 대림 2차 아파트의 최근 3년간 32평형 매매 가격을 보았습니다.
3억 원 정도의 아파트가 최근엔 5억 8천만 원까지 실거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곡역의 경우는 바로 역 근처에 있는 역세권 아파트가 없고 다소 거리고 있지만 5시 방향에 위치한 아파트를 봤습니다.
이상의 현재 실거래가를 보면서 사람들은 서울도 아닌 곳에 가격이 10억이 넘어가는 아파트가 거품이 아니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거품이라면 그 가격 거품이 꺼질까요?
역세권 위주의 아파트만 봐서 가격이 이런 것이며, 다른 위치의 아파트는 가격이 그만큼 오르지 않았으므로 역세권 주변의 아파트 가격에 거품이 있어서 조정을 받을까요? 아니면 이 가격이 대장으로 상승을 이끌어서 주변에 다른 아파트의 키 맞추기 현상으로 가격 상승이 이어질까요?
반응형
'부동산 > 부동산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적률과 건폐율의 의미와 차이점 (0) | 2022.04.12 |
---|---|
GTX- A 동남권 아파트 역세권 중심으로 다시 아파트값 상승한다 (0) | 2021.03.19 |
2021년 부동산 시장 전망 예상 (0) | 2021.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