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주식/상추의 동학개미운동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

반응형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 친절한 상추입니다. 

 

 

 

주식투자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요즘 젊은 사람부터 나이가 지긋하게 있으신 분들까지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난 것은 사실인 거 같습니다. 한때 주식 붐으로 텔레비전 예능에서도 주식방송이 나올 정도였으니깐요.

 

 

 

주식하면 크게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으로 나눠볼 수 있을 텐데요. 국내 주식에서도 대장 중에 대장인 삼성전자 주식에 대해서 2022년 배당금 지급일과 제가 생각하는 삼성전자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투자 이야기 이므로 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다 아는 기업이면서 국민들 모두 우리나라의 최고로 큰 기업을 뽑으라면 전부 삼성전자를 말할 것입니다. 그게 정답이기도 하고요. 

 

 

 

방송 연예인 중에 국민 여동생과 국민 첫사랑 등이 있다면 국민 주식에는 당연히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대해서 정확하게 전부 다 이야기를 할 수 없지만,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한 2008년 정도에 삼성전자의 주식은 한주에 80만 원 정도 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제 월급도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주식을 산다는 것은 참으로 힘들었죠. 그러다 주식에 관심을 잊고 수년이 지난 후 보니 삼성전자의 주식은 한주에 250만 원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 삼성전자는 액면분할을 하였고, 4만 원 정도로 분할을 한 삼성전자는 등락을 오고 가며 현재는 삼성전자의 보통주의 가격은 약 75000원 근처에 있습니다. 가격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삼성전자의 주식이 결과로만 보면 이렇게 올랐다는 점을 봐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교육열이 전 세계 어느 나라의 아이들과 비교해도 매우 뛰어납니다. 저는 공부를 잘하지는 못했지만, 주변에서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은 고등학교를 졸업을 하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갑니다. 서울대를 가고 연고대를 갑니다. 그런 친구들이 열심히 대학교에서 자기 발전을 통해서 졸업을 하고 좋은 회사로 취업을 합니다. 

 

 

 

어디로 갈까요?

 

 

 

연봉이 높고, 복지가 좋고, 만족도가 높은 세계적인 기업에 들어가서 열심히 해서 멋지게 살고 싶은 꿈을 꿀 것입니다. 세계적으로는 애플이나 ms , 구글과 같은 기업도 있지만, 그런 범위의 회사를 국내로 본다면 삼성과 LG 카카오와 네이버와 같은 국내 최고의 기업을 것입니다. 

 

 

그런 훌륭한 친구들이 열심히 공부를 하였고, 좋은 성과를 얻어서 회사의 가치가 상승하고, 훌륭한 친구는 높은 성과급을 받을 것입니다. 그런 친구들이 많아질수록 회사의 가치도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내가 그런 일류기업에 들어갈 만큼 능력과 머리가 좋지 못하다면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서 돈을 모아서 그런 친구들이 많은 기업이면서 앞으로 발전할 기업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나도 그들과 함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사의 주인인 삼성전자의 이부 회장님과 카카오 회사의 의장님이신 김 의장님처럼 돈이 많아서 내 재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시드머니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분들이 주식으로 부자가 된다고 가정할 때 그분들과 속도는 똑같이 맞출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면서 주식의 장점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의 주식이 100주라면 이 부회장님의 주식은 그와 비교도 안 될 수억 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가격이 두배가 되면 내 보유주식이 적어서 규모의 차이만 있을 뿐 속도는 같은 것입니다. 100주를 가진 내가 2배가 되면 나는 100% 수익률이고 1억 주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은 200%의 수익률을 주는 것은 아니니깐요.

 

 

 

그래서 내가 이 시스템만 이해하고 온전히 받아들인다면 부자는 누구나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1년에 4번의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그 배당금으로 내 생활을 하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삼성전자가 그렇다고 배당을 많이 주는 배당주는 아닙니다. 이미 핸드폰 시장에서는 애플과의 경쟁을 끝없이 해야 하고, 반도체 부문에서는 대만의 tsmc와 인텔 등과 경쟁을 해야 합니다. 연구개발을 해야 하고, 해외에 공장을 지어야 하면서 투자를 하고, 인재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런 성장을 해야 하는 기업이 분기마다 배당을 해준다는 것은 분명 주식을 모아가는 우리에게 큰 매력입니다. 

 

 

오늘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총 439조 9730억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기업이지요.

시가총액으로 2위가 얼마 전에 상장한 LG 에너지솔루션입니다. 시가총액이 108조입니다. 3위는 SK하이닉스로 94조입니다. 삼성전자의 규모가 2위와 3위를 합친 금액보다도 2배가 넘는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큰 회사라는 것입니다. 물론 큰 만큼 좋은 회사라고 무조건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시장에서의 가치가 그만큼 크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랑 애플이랑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10년이 지났을 때 삼성의 가치가 지금의 삼성과 같을지 다를지는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면 저는 삼성전자의 주식을 모으고 있냐고요? 

 

 

네 삼성전자의 주식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제 2년 정도 모아가고 있는데 그 수량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획은 삼성전자 주식 5000주를 모으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전에 삼성전자 주식을 먼저 1000주를 만드는 계획으로 모으고 있죠. 

 

 

삼성전자의 주식을 1000주를 모은다고 엄청난 부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목표를 세우면 나에게 발생하는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내가 돈을 소비하는데서 한 번 더 생각을 하게 되고 아낄 수 있다면 아껴서 삼성전자의 주식을 한주 더 사모으겠지요. 그리고 분기마다 나오는 배당금으로 다시 주식을 모읍니다. 

 

 

 

 

 

 

반응형